본문 바로가기

정보 및 꿀팁

기름지고 자극적인 음식이 땡길때 먹어줘야 하는 이유

갑자기  단 게 너~무 먹고 싶다거나 매운 게 당기는 날 있죠!?

우리의 몸은 몸에서 부족한 부분을 항상 스스로 채우며 회복하려고 노력 중이랍니다

그래서 어떤 맛이 당긴다 싶을 때는 어떤 특정한 맛에 포함된 영양소가 몸에 부족해서 신호를 보내는 거라고 합니다!

 

 

그럼 특정한 맛이 당길 때! 왜!

뭐가 부족해서 그런지 알려드릴게요~!

 

 

 

달달 구리 단맛!

 

스트레스 혹은 심한 에너지 소모 후에 혈당이 떨어지게 되면 단 맛이 생각납니다.

혈당이 떨어지면 체내에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포도당이 단 맛에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의 경우 생리 전에 세로토닌 수치가 떨어지는데 

세로토닌은 행복감을 느끼게 해 주는 물질이기 때문에 이 세로토닌 수치가 낮을수록 예민하고 우울감에 빠지기 쉽다는 거!

이때 단 맛을 지닌 음식을 먹어줌으로 세로토닌 수치를 빠르게 올려 줄 수 있습니다!!

생리 전 여성들의 기분이 오르락내리락 예민한 게 이유가 다 있는 거죠...

 

하지만!

과한 당 섭취 시에는 당뇨 및 고혈압과 같은 질병에 걸리기 쉬우니 적당한 스트레스를 해소할 만큼만 섭취해 주는 게 좋겠죠!?

 

유지방이 많이 들어간 느끼한 맛!

 

심리적으로 불안정하거나 우리 몸에 지방질이 부족할 때는 느끼~한 맛이 생각납니다

아이스크림, 생크림 케이크 등 음식이 먹고 싶어 질 때는 내 몸에 지방질이 부족하다는 거!

지방=살 이렇게만 생각하고 나쁜 거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우리 몸에 있어서 지방은 필수 에너지원으로 적정량의 지방을 섭취해 주어야지 과한 탄수화물 섭취량을줄여주어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운동을 하는 경우에도 지방은 같은 양의 탄수화물보다 더 많은 에너지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우리몸에 꼭 필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중이라면 아이스크림이나 케이크 대신 우유나 치즈 같은 건강한 지방으로 섭취해 주는 게 더 좋겠죠!?

 

 

 짭조름~ 짠맛!

 

우리 몸에 칼슘과 마그네슘이 부족할 경우에는 짠맛이 생각납니다.

보통 햄버거, 피자 같은 패스트푸드나, 인스턴스 식품에 나트륨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하지만!

과한 나트륨 섭취는 고혈압 등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우리 몸에 부족한 마그네슘은 토마토나 오이 등으로, 칼슘은 시금치, 멸치 등으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입술이 얼얼~ 매운맛!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을 때면 생각나는 건 매운맛이죠!

매운맛은 사실 맛이 아니라 통증이라는 거 아시나요!?

매운 맛은 혀에 통증을 주게 되는데 우리의 몸은 이 통증을 줄여주기 위해 진통제 역할을 하는 엔도르핀을 분비해줍니다.

이 엔도르핀은 진통효과 및 행복감, 호흡을 억제하여 심신을 안정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운 음식을 먹었을 때 스트레스가 풀린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죠~

또만 매운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캅사이신이라는 성분이 위산분비를 촉진시키고 장내 세균 번식을 막아 체온을 높여주고 혈액순환이 잘 되게 해 줍니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매운 음식들은 나트륨 성분이 많은 음식이 대부분이고 위나 장이 약한 사람에게는 설사 및 복통을 유발할 수 있으니 매운맛은 적당히~ 섭취하는 게 좋겠죠!?

 

 

mintlove37.tistory.com/64

 

행복한 일 없어도 행복해질 수 있을까?

인체의 신비라고 하죠 우리의 몸은 신비롭게도 정말 많은 기능과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 분비인데요 그럼 이 세로토닌이라는 물질이 어떤 역할을 하느냐!

mintlove3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