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리뷰

갯벌 속의 산삼 겨울 보양식 김치낙지죽(알토란)

타우린이 풍부하여 해독효과가 좋고 저칼로리 식품이라서 움직임이 적어지는 겨울철에 살찔 걱정도 덜해서 겨울에 꼭 자주 섭취해야 좋다고 합니다.

 

알토란에서 소개한 낙지를 듬뿍 넣은 김치낙지죽 레시피를 정리하였으니 참고하셔서 건강하고 맛있는 김치낙지죽 드시고 올 겨울 건강하게 지내셨으면 좋겠어요~

 

김치낙지죽

내장을 제거한 낙지 2마리

(굵은소금 한줌, 간 무 3줌을 사용해 세척)

물에 헹군 익은김치 200g

불린 쌀 1컵 반

굵은 고춧가루 1큰술 반

다진 마늘 1큰술

멸치액젓 1작은술

참기름 1작은술

 

육수용

물 6컵

손질한 국물용 멸치 15개

다시마 2장

건새우 30g

무 200g

 

고명용

깨 김가루 약간

쫑쫑 썬 부추 조금

 

1. 낙지 2마리를 굵은소금 한 줌과 간 무를 넣어 조물조물한 후에 깨끗한 물에 헹구어 주세요

(간 무를 사용해서 낚지를 세척할 경우 낙지의 비린맛을 내는 점액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깨끗이 씻은 낙지는 끓는 물에 30~40초 정도 데친 후에 3cm 크기 정도로 먹기 좋게 잘라서 준비해주세요

 

3. 익은 김치는 물에 헹구어 김칫소를 제거한 후에 쫑쫑 작게 썰어 준비해주세요

(익은 김치를 사용해야 낙지죽 특유의 시원하고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4. 불린 쌀 1컵 반은 비퍼백에 넣어 공기가 빠져나갈 수 있도록 밀봉하지 않은 상태에서 밀대와 같은 단단한 도구로 밀고 두드려 쌀을 부숴줍니다.

 

5. 육수용 팩에 손질한 국물용 멸치 15개, 다시마 2장, 건새우 30g, 무 200g을 넣고

냄비에 물 6컵을 넣고 물이 끓어오르면 육수용 팩을 넣어 중불로 10분간 끓여줍니다.

완성된 육수는 5컵 반 정도 됩니다.

 

6. 육수팩을 건저 낸 후 센 불로 놓고 썰어놓은 김치와 부숴놓은 쌀을 넣고 계속해서 저어줍니다.

 

7. 육수가 끓으면 중불로 줄이고 계속 저으면서 10분간 더 끓여줍니다

(쌀이 눌러붙지 않도록 계속해서 저어줘야 합니다.)

 

8. 굵은 고춧가루 1큰술 반을 넣어주세요

(김치낙지죽의 칼칼한 맛을 위함입니다)

 

9. 다진마늘 1큰술, 멸치액젓 1작은술, 국간장 1작은술, 참기름 1큰술을 넣고 불을 약불로 줄인 후에 계속해서 저어줍니다.

 

10. 마지막으로 손질한 낙지를 넣고 불을 끄고 뚜껑을 닫아 3분 정도 뜸을 들인 후 깨와 김가루, 부추를 쫑쫑 썰어 얹어주면 김치낙지죽 완성입니다~!

(살짝 데친 낙지를 마지막에 뜸을 들여줌으로서 질기지 않고 통통 쫄깃한 식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